Tech Trail

[리눅스 마스터 2급] 2차 리눅스 활용 "인터넷 활용 _ 네트워크 개념" 문제 모음 본문

Learning/리눅스 마스터

[리눅스 마스터 2급] 2차 리눅스 활용 "인터넷 활용 _ 네트워크 개념" 문제 모음

_밍지_ 2023. 12. 4. 00:00
728x90
반응형
SMALL

1. 하나의 통신회선에 여러 컴퓨터를 연결하고 연결된 컴퓨터 수에 따라 네트워크 성능이 변동되는 LAN 구성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답: 버스(Bus)형

 

해설: 버스(Bus)형은 확장성이 용이하나 문제가 발생한 노드의 위치를 파악하기가 어렵다.

 

 

 

2. 설치비용이 많이 들지만 장애 발생 시 다른 시스템에 영향이 적고 신뢰성이 높은 LAN 구성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답: 망(Mesh)형

 

해설: 망(mesh)형은 대량의 데이터를 송수신할 경우 적합하다.

 

 

 

3. LAN 구성 방식 중 관리하는 중앙 컴퓨터 고장에 가장 큰 문제점을 유발하는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답: 스타형

 

해설: 스타형은 중앙 컴퓨터에 여러 대의 컴퓨터가 허브 또는 스위치와 같은 장비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이때 관리하는 중앙 컴퓨터가 고장나면 전체 네트워크 사용이 불가능하다.

 

 

 

4. 논리적인 순환형 토폴로지로 하나의 노드장애가 전체 토폴로지에 영향을 미치는 LAN 구성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답: 링 토폴로지

 

해설: 링 토폴로지는 각 노드가 좌우의 인접한 노드와 연결된 형태로 노드의 추가 및 삭제가 용이하지 않으나 네트워크 전송상 충돌이 없고 노드 숫자가 증가하더라도 망 성능의 저하가 적은 고속 네트워크로 네트워크 환경이 자주 바뀌지 않는 경우에 구성하는 것이 좋다.

 

 

 

5. 국가 및 대륙과 같이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로 알맞은 것은?

 

답: WAN

참고

  • LAN: 빌딩 내 혹은 근접한 거리의 빌딩들로 제한된 지역에 설치된 기기들을 연결한다.
  • SAN: 스토리지를 위해 고안된 스토리지 전용 고속 네트워크이다.
  • MAN: LAN보다는 큰 규모, WAN보다는 지리적으로 작은 규모의 자원들을 연결한다.

 

 

 

6. DQDB(Distributed Queue Dual Bus)와 관련 있는 구성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답: MAN

 

해설: DQDB는 MAN에서 사용되는 IEEE 802.6 규격인 QPSX(Queued Packet Synchronous Exchange)의 제어접속에 사용된다.

 

 

 

7. CSMA/CD 방식을 기반으로 다른 단말기가 신호를 송출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답: Ethernet

 

참고: FDDI와 Token Ring의 매체 접근 제어 방식은 토큰패싱(token passing)이다.

 

 

 

8. 다음에서 설명하는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로 알맞은 것은?

ITU-T의 표준화한 통신 규약으로 패킷망에서 DCE(회선 종단 장치)와 DTE(데이터 단말 장치)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을 규정한 프로토콜이다. 네트워크 계층의 대표적인 프로토콜로 가변 길이 프레임 전송을 지원하는 프레임 릴레이(Frame Relay)의 근간을 이룬다.

 

답: X.25

 

해설: FDDI, Token Ring, Ethernet은 LAN을 연결하는 프로토콜이며, X.25는 WAN 프로토콜이다.

 

 

 

9. IEEE 802.5의 표준화된 LAN 기술로 알맞은 것은?

 

답: Token Ring

 

해설: Token Ring LAN은 토큰(token)의 흐름에 의해 전송 순서가 결정된다.

 

 

 

10. 토큰 패싱 방법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LAN 구성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답: 링형

 

해설: 링(ring)형은 토큰(token)의 흐름에 의해 전송 순서가 제어되어 매체 접근을 제어한다.

 

 

 

11. 네트워크상에서 다중 송신자와 다중 수신자 간의 데이터 전송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답: 멀티캐스트

 

참고

  • 유니캐스트: 하나의 송신자가 하나의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 브로드캐스트: 하나의 송신자가 불특정 다중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 애니캐스트: 하나의 송신자가 특정 다수의 수신자들 중에서 인접한 하나의 수신자를 선택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12. 패킷 교환 방식

(1) 송수신지 간의 콜 설정(call setup)에 대한 오버헤드가 존재한다는 단점이 있다.

(2) 전송 대역폭이 동적이다.

(3) 이론상 호스트의 무제한 수용이 가능하다.

(4) 모든 데이터가 같은 경로로 전송되지 않을 수도 있다.

 

 

 

13. 서로 다른 통신망과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에 통신 기능을 가능하게 해주는 장치로 알맞은 것은?

 

답: 라우터

 

참고

  • 리피터: 신호의 재생 및 증폭 기능을 수행하여 물리적인 거리를 확장시키는 장비
  • 브리지: 주소에 따라 목적지 포트로 프레임을 전달하는 장비
  • X.25: 패킷망에서 가변 길이 프레임 전송하는 장비

 

 

 

14. 라우터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든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있다.

-> 라우터는 다른 기종 망을 연결하는 중계 장비로 연동할 망의 형태에 따라 모듈을 구매하여 프로토콜을 정착해야 한다.

(2) 다양한 경로를 따라 통신량을 분산할 수 있다.

(3) 전체 네트워크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4) 대규모 통신망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15. 서로 다른 통신망이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나 소프트웨어의 통칭?

 

답: 게이트웨이

 

참고

  • 넷마스크: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구분하는 식별자
  • 네임서버: 도메인을 기반으로 IP 주소를 조회하는 서버
  • 브로드캐스트: 하나의 송신지가 불특정 다수에게 트래픽을 전송하는 방식

 

 

 

16. 2대의 컴퓨터를 UTP 케이블로 직접 연결하려고 한 쪽을 T568B 배열로 만들어 둔 상태이다. 다음 중 다른 한 쪽 배열과 관련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답: T568A 배열로 구성한다.

 

해설: 같은 기종의 장비, PC와 PC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크로스오버 케이블이 필요하다. 크로스오버 케이블이란 한쪽은 568A, 다른 한쪽은 568B로 연결한 선이다.

 

 

 

17. UTP 케이블의 8가닥 선 중에서 실제 쓰이는 선은 4개이다. 다음 중 이 배열에 속하는 선으로 알맞은 것은?

 

답: 녹색선

 

해설: 8가닥 선 중에서 실제 쓰이는 4개의 선은 주황, 흰주황, 녹색, 흰녹색이다.

 

 

 

18. T568B의 배열 순서로 알맞은 것은?

 

답: 흰주, 주, 흰녹, 파, 흰파, 녹, 흰갈, 갈

 

 

 

19. 장파장의 광섬유의 전송 규격으로 최대 전송거리인 다중모드가 550m, 단일모드가 5km인 이더넷 매치로 알맞은 것은?

 

답: 1000BASE-LX

 

참고

  • 1000BASE-CX 전송거리: 25m
  • 1000BASE-FX 전송거리: 400m
  • 1000BASE-SX 전송거리: 62.5 멀티모드-275m, 50 멀티모드-550m

 

 

 

20. 이더넷 배선 방식과 설명

1000BASE-LX: 장파장의 광섬유를 사용하는 규격으로 최대 1000Mbps까지 가능

1000BASE-T: 1000Mbps의 전송속도에 전송매체는 UTP-5를 사용

1000BASE-SX: 단파장의 광섬유를 사용하는 규격

1000BASE-FX: 100Mbps의 전송속도에 전송매체는 광섬유 케이블

 

 

 

21. OSI-7계층의 하위 계층부터 상위 계층의 순서

 

답: 물리 계층 -> 데이터링크 계층 -> 네트워크 계층 -> 전송 계층 -> 세션 계층 -> 표현 계층 -> 응용 계층

 

 

 

22. 데이터의 암호화와 해독을 수행하고, 효율적인 전송을 위해 필요에 따라 압축과 해제를 수행하는 OSI 모델 계층으로 알맞은 것은?

 

답: 표현 계층

 

참고

  • 응용 계층: 사용자에게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User Interface를 제공
  • 세션 계층: 종단 간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연결 설정, 유지, 해제
  • 데이터링크 계층: 오류 검출과 매체 접근 제어 기능 제공

 

 

 

23. 송수신 호스트 간 올바른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라우팅 역할을 수행하는 계층은?

 

답: 네트워크 계층

 

해설: 네트워크 계층은 IP 주소를 기반으로 목적지로 향하는 최적의 경로 설정을 한다.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은 IP, ICMP, IGMP, ARP, RARP가 있다.

 

 

 

24. 데이터 구조나 형식을 말하는 것으로 부호화, 신호레벨을 규정하는 프로토콜 구성 요소로 알맞은 것은?

 

답: 구문(Syntax)

 

해설: 프로토콜 구성요소는 구문, 의미, 순서이며, 데이터 구조와 관련된 항목은 구문이다.

 

 

 

25. 프로토콜의 기능과 설명

멀티플렉싱: 하나의 통신 선로에서 다중 시스템이 동시에 통신할 수 있는 기법

흐름제어: 송신 속도가 수신측의 데이터 처리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것

캡슐화: 송신자와 수신자의 주소, 오류 검출 코드, 프로토콜 제어 정보를 덧붙이는 것

오류제어: 데이터 전송 중 발생되는 에러를 검출(에러 검출), 보정(에러 정정)하는 메커니즘

 

 

 

26. TCP/IP 프로토콜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1) 각 머신은 서로 구별할 수 있도록 32바이트 숫자인 IP주소가 부여되어 있다.

(2) 원래 군사적 목적으로 설립된 ARPA-net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3) IP 주소는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4) TCP/IP로 통신하는 프로세스들은 목적지 IP 주소 외에 포트 주소를 명시해야 한다.

 

 

 

27. OSI 7계층의 해당 계층과 관련된 내용

응용 계층: HTTP, NFS, SSH
데이터링크 계층: 이더넷, 토큰링

네트워크 계층: ICMP, ARP

전송계층: TCP, UDP

 

 

 

28. TCP 및 UDP 프로토콜의 특징 비교에 대한 설명

(1) TCP는 연결지향 전송 프로토콜이다.

(2) TCP가 UDP에 비해 안정성과 신뢰성이 뛰어나다.

(3) UDP가 TCP에 비해 전송 속도는 빠르다.

(4) TCP는 ACK 패킷을 주고받으면서 전송 여부를 확인한다.

 

 

 

29. 3-way handshaking이 완료된 후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연결된 상태로 알맞은 것은?

 

답: ESTABLISHED

 

참고

  • LISTEN: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부터 들어오는 패킷을 위해 소켓을 열고 기다리는 상태
  • SYS-SENT: 로컬에서 원격으로 연결 요청(SYN 신호를 보냄)을 시도한 상태
  • SYN_RECEIVED: 원격지로부터 접속을 요구받아 응답했지만, 아직 클라이언트에게 확인 메시지를 받지 않은 상태

 

 

 

30. 원격 클라이언트로부터 접속 요청을 받아 클라이언트에서 응답했지만 아직 클라이언트에게 확인 메시지를 받지 않은 netstat 명령의 상태값(State)으로 알맞은 것은?

 

답: SYN_RECEIVED

 

참고

  • ESTABLISHED: 3-way handshaking이 완료된 후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연결된 상태
  • SYS-SENT: 로컬에서 원격으로 연결 요청(SYN 신호를 보냄)을 시도한 상태
  • LISTEN: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부터 들어오는 패킷을 위해 소켓을 열고 기다리는 상태

 

 

 

31. 3-way handshaking의 패킷 교환 순서?

 

답: SYN -> ACK/SYN -> ACK

 

해설: 3-way handshaking은 TCP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실제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 통신을 개시할 것을 상호 확인하는 과정이다.

 

 

 

32. 모든 소켓의 PID 및 프로그램명을 출력하고, 호스트명 및 포트명은 숫자값으로 출력하려고 한다. 다음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posein@www~]$ netstat (  )

 

답: -anp

 

해설: 옵션 -a는 모든 접속과 수신 중인 포트, 옵션 -n은 IP 주소와 포트번호, 옵션 -p는 지정된 프로토콜의 통계치를 나타낸다.

 

 

 

33.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들어오는 패킷을 위해 소켓을 열고 기다리는 상태로 알맞은 것은?

 

답: LISTEN

 

참고

  • SYS-SENT: 로컬에서 원격으로 연결 요청(SYN 신호를 보냄)을 시도한 상태
  • ESTABLISHED: 3-way handshaking이 완료된 후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연결된 상태
  • SYN_RECEIVED: 원격지로부터 접속을 요구받아 응답했지만, 아직 클라이언트에게 확인 메시지를 받지 않은 상태

 

 

 

34. 로컬 루프백(Local Loopback)의 IP 주소로 알맞은 것은?

 

답: 127.0.0.1

 

참고

  • 0.0.0.0: 디폴트 경로(default route)
  • 192.168.0.1: 사설 IP 주소
  • 255.255.255.255: 브로드캐스트 IP 주소

 

 

 

35. IP 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의 설명
(1) IP 주소는 특수한 번호로 각 컴퓨터마다 고유한 값으로 제공한다.

(2) IP 주소는 첫 4비트 영역의 값에 따라 A, B, C, D, E 총 5개의 클래스로 나뉜다.

(3) IPv4는 32비트의 이진 숫자로 구성된다.

(4) IP 주소는 0.0.0.0~255.255.255.255 사이의 값을 갖는다.

 

 

 

36. 사설 IP 주소 대역으로 틀린 것은?

(1) 192.168.15.31

(2) 172.32.168.2

(3) 192.168.16.33

(4) 10.192.168.2

 

해설: B 클래스의 사설 IP 주소 대역은 172.16.0.0~172.31.255.255이다.

 

더보기

사설 IP 주소의 세 가지 클래스

  • A 클래스: 10.0.0.0에서 10.255.255.255까지의 범위
  • B 클래스: 172.16.0.0에서 172.31.255.255까지의 범위
  • C 클래스: 192.168.0.0에서 192.168.255.255까지의 범위

 

 

 

37. C 클래스의 netmask 값이 255.255.255.128일 경우 분할되는 서브넷 개수와 사용 가능한 총 IP 주소 개수로 알맞은 것은?

 

답: 2개의 서브넷, 252개 IP

 

해설: C 클래스의 분할된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128이므로 서브넷 ID 비트수는 1, 호스트 ID 비트수는 7

서브넷 개수 2^1=2, 서브넷당 들어가는 호스트 수 2^7-2=126

사용  가능한 총 IP 주소 = 252(126X2)개

 

더보기

128의 이진수 표현은 "10000000"이며, 첫 번째 1까지가 서브넷 ID 부분이고, 나머지가 호스트 ID 부분입니다. (이진수에서 0이 시작되는 부분까지가 서브넷 ID 부분이고, 그 뒤로가 호스트 ID 부분) 그러므로 서브넷 ID 부분의 1의 개수는 1이 되고, 2^1 = 2개의 서브넷이 생성됩니다. 호스트 ID 부분에서는 0을 포함한 비트의 개수가 7개이므로 2^7 - 2 = 126개의 호스트 주소가 각 서브넷에 할당됩니다.

 

따라서, 총 사용 가능한 IP 주소의 개수는 2개의 서브넷 * 126개의 호스트 주소 = 252개가 됩니다.

 

 

 

38. B 클래스의 기본 호스트 개수로 알맞은 것은?

 

답: 65,536

 

해설: B 클래스의 호스트 비트수는 16개이므로 기본 호스트 개수는 2^16 = 65,536

 

참고: 실제 주소 할당이 가능한 호스트 개수는 2^16 - 2 = 65,534

 

 

 

39. C 클래스 주소 대역에서 넷마스크 값을 255.255.255.192로 설정했을 경우 해당 서브넷에 속한 전체 호스트의 개수로 알맞은 것은?

 

답: 64

 

해설: C 클래스의 분할된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192이므로

서브넷 ID 비트수는 2, 호스트 ID 비트수는 6

서브넷 개수 2^2 = 4, 서브넷당 전체 호스트 개수 2^6 = 64

 

참고: 실제 주소 할당이 가능한 호스트 개수는 2^6 - 2 = 62(개)이다.

 

더보기

192의 이진수 표현은 "11000000"이며, 두 번째 1까지가 서브넷 ID 부분이고, 나머지가 호스트 ID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2^2 = 4개의 서브넷이 생성됩니다. 호스트 ID 부분에서는 0을 포함한 비트의 개수가 6개이므로 2^6 - 2 = 126개의 호스트 주소가 각 서브넷에 할당됩니다.

 

 

 

40. IPv6의 특징

(1) 헤더 구조 단순화

(2) 흐름제어 기능 지원

(3) 호스트 주소 자동 설정

(4) 패킷 크기의 확장

 

해설: IPv6 헤더는 40바이트의 기본헤더와 확장헤더로 구성되어있다. IPv4보다는 헤더 크기는 늘어났지만 고정길이 헤더와 단편화나 QoS 관련 필드를 확장헤더로 전환시켜 헤더 구조를 단순화시켰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