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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2020년 3회 기출 단답 정리 본문
2020년 3회
1. 리팩토링의 목적?
: 결과의 변경 없이 성능 향상을 위해 코드의 구조를 재조정
3. 대표적인 내부 라이팅 프로토콜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한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한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도 불리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 OSPF(Open Shorteset Path First)
📚 라우팅 영역에 따른 분류
ㅇIGP(Interioir Grateway Protocol)
- AS(Autonomous System) 내부 라우터 간
- RIP(거리벡터 알고리즘 사용), OSPF(링크 상태 프로토콜 사용), IGRP
ㅇEGP(Exterior Gateway Protocol)
- AS(Autonomous System) 외부 라우터 간
- EGP, BGP
4. 형상 통제를 설명하시오.
: 형상 항목의 버전 관리를 위해서 변경 여부와 변경 활동을 통제
5. 심리학자 톰 마릴은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기술적 은어'를 뜻하는 (프로토콜)이라는 용어로 정의했다.
: 프로토콜
6. TCP/IP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ICMP)메시지를 보내서 오류가 발생했음을 알린다.
: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7. 📚 코드 커버리지
- 구문 커버리지: 코드 구조 내의 모든 구문에 대해 한 번 이상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 조건 커버리지: 결정 포인트 내의 모든 개별 조건식에 대해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 결정 커버리지: 결정 포인트 내의 모든 분기문에 대해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 조건/결정 커버리지: 결정포인트 T/F, 개별조건식 T/F
- 변경/조건 커버리지: 결정 포인트 내 개별 조건식은 적어도 한 번 T, F 가져야 함
- 다중 조건 커버리지: 모든 개별 조건식의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
8. 다음 조건을 만족하면서 과목별 점수의 평균이 90 이상인 과목이름, 최소점수, 최대점수를 구하는 SQL문을 작성하시오.
[조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WHERE 구문을 사용하지 않는다.
GROUP BY, HAVING 구문을 반드시 사용한다.
세미콜론(;)은 생략 가능하다.
별칭(AS)을 사용해야 한다.
|
[성적]
과목코드
|
과목이름
|
학점
|
점수
|
1000
|
컴퓨터과학
|
A+
|
95
|
2000
|
운영체제
|
B+
|
85
|
1000
|
컴퓨터과학
|
B+
|
85
|
2000
|
운영체제
|
B
|
80
|
[결과]
과목이름
|
최소점수
|
최대점수
|
컴퓨터과학
|
85
|
95
|
: SELECT 과목이름, MIN(점수) AS 최소점수, MAX(점수) AS 최대점수 FROM 성적 GROUP BY 과목이름 HAVING AVG(점수)>=90;
9. 학생 테이블에서 이름이 민수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문을 작성하시오.
[학생] 테이블
학번
|
이름
|
점수
|
과목이름
|
1000
|
김정미
|
90
|
알고리즘
|
2000
|
강은미
|
95
|
데이터베이스
|
3000
|
홍길동
|
90
|
전산수학
|
4000
|
민수
|
95
|
운영체제
|
: DELETE FROM 학생 WHERE 이름='민수';
10. 릴레이션 A, B가 있을 때 릴레이션 B 조건에 맞는 것들만 릴레이션 A에서 튜플을 꺼내 프로젝션하는 관계 대수의 기호는 무엇인가?
: ÷
📚 순수 관계 연산자
연산자
|
기호
|
표현
|
설명
|
셀렉트
(Select)
|
σ
|
σ조건(R)
|
릴레이션 R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튜플 반환
|
프로젝트
(Project)
|
π
|
π속성리스트(R)
|
릴레이션 R에서 주어진 속성들의 값으로만 구성된 튜플 반환
|
조인
(Join)
|
▷◁
|
R▷◁S
|
공통 속성을 이용해 R과 S의 튜플들을 연결해 만들어진 튜플 반환
|
디비전
(Division)
|
÷
|
R÷S
|
릴레이션 S의 모든 튜플과 관련 있는 R의 튜플 반환
|
11. 다음 중 헝가리안 표기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 및 함수의 인자 이름 앞에 데이터타입을 명시
📚 iAge 이런식으로! age(나이)는 int형이니까
12. 테스트의 종류 중 동치분할 테스트, 경곗값 분석 테스트 등의 종류가 있는 테스트 기법을 쓰시오.
: 블랙박스 테스트(명세 기반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동경결상 유분페원비오
유형
|
내용
|
동등분할 테스트=동치분할 테스트,
균등 분할 테스트, 동치 클래스 분해 테스트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
-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 값/ 무효 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경곗값 분석 테스트 = 한곗값 테스트
(Bounding Value Analysis Testing)
|
- 등가 분할 후 경곗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곗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최솟값 바로 위, 최대치 바로 아래 등 입력값의 극한 한계를 테스트하는 기법
|
결정 테이블 테스트
(Decision Table Testing)
|
-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상태 전이 테스트
(State transition testing)
|
- 테스트 대상/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
유스케이스 테스트
(Use Case Testing)
|
-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
분류 트리 테스트
(Classificaion Tree Method Testing)
|
-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페어와이즈 테스트
(Pairwise Testing)
|
- 테스트 데이터값 간에 최소한 한 번씩 조합하는 방식이며, 이는 커버해야 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는 테스트 기법
|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Cause-Effect Graphing Testing)
|
-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비교 테스트
(Comparision Testing)
|
-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해 보는 테스트 기법
|
오류 추정 테스트
(Error Guessing Testing)
|
-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를 추정하고 이에 따른 결함이 검출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특정 테스트 대상이 주어지면 테스터의 경험과 직관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들을 나열하고, 해당 실수에 따른 결함을 노출하는 테스트로 다른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을 보완할 때 사용하는 기법
|
14. DB 스키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제약조건이다.
📚 DDL(데이터 정의어)의 대상
DDL 대상
|
설명
|
|
도메인
(Domain)
|
- 하나의 속성이 가질 수 있는 원자값들의 집합
- 속성의 데이터 타입과 크기, 제약조건 등의 정보
|
|
스키마
(Schema)
|
-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제약조건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기본적인 구조
- 스키마는 외부/개념/내부 3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음
|
|
외부 스키마
(External Schema)
|
- 사용자나 개발자의 관점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
- 사용자 뷰를 나타냄
- 서브 스키마로 불림
|
|
개념 스키마
(Conceptual Schema)
|
-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
- 전체적인 뷰를 나타냄
- 개체 간의 관계, 제약조건, 접근 권한, 무결성, 보안에 대해 정의
|
|
내부 스키마
(Internal Schema)
|
- 물리적 저장장치의 관점에서 보는 데이터베이스 구조
-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레코드의 형식을 정의하고 저장 데이터 항목의 표현 방법, 내부 레코드의 물리적 순서 등을 표현
|
|
테이블
(Table)
|
- 데이터 저장 공간
|
|
뷰
(View)
|
- 하나 이상의 물리 테이블에서 유도되는 가상의 테이블
|
|
인덱스
(Index)
|
- 검색을 빠르게 하기 위한 데이터 구조
|
16. UI 설계 원칙 중 직관성에 대해서 쓰시오.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
18. EAI 유형에는 메시지 버스(Message Bus), 하이브리드(Hybrid), ( ), ( ) 4가지가 있다.
: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 허브 앤 스포크(Hub&Spoke)
📚 EAI 구축 유형: 포허메하
구축 유형
|
설명
|
포인트 투 포인트
(Point-to-Point)
|
- 가장 기초적인 애플리케이션 통합방법으로 1:1 단순 통합방법
(변경, 재사용 어려움)
|
허브 앤 스포크
(Hub & Spoke)
|
- 단일한 접점의 허브 시스템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
- 허브 장애 시 전체 장애 발생
|
메시지 버스
(Message Bus)
|
- 애플리케이션 사이 미들웨어(버스)를 두어 연계하는 미들웨어 통합 방식
- 뛰어난 확장성과 대용량 데이터 처리 가능
|
하이브리드
(Hybrid)
|
- 그룹 내부는 허브 앤 스포크 방식을 사용하고, 그룹 간에는 메시지 버스 방식을 사용하는 통합 방식
|
19. C++에서 생성자란 무엇인지 쓰시오.
: 객체 생성 시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서드로 멤버를 초기화하는 목적
20. 학생 테이블에 주소 속성을 추가하는 SQL문을 작성하시오.
ALTER TABLE 학생 ADD 주소 VARCHAR(20);
💡 외운 내용을 점검해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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